Intro to Balsamiq Mockups

· 댓글 : 1 조회 : 1291 · 0
오랜만에 글을 써봅니다! 야생님을 비롯하여 회원님들 모두 잘 지내고 계신지요?^^ 

예전에 Balsamiq Mockup이라는 와이어프레이밍 툴 (기획 툴) 후기를 쓴다고 했는데 지금이나마 간략하게 작성해 보려 합니다. 일단 제가 기획 전문가처럼 심도있게 쓰진 않았고 다른 기획툴에 대한 경험이 없기 때문에 참고만 하시길 바랍니다~

일단 단점부터 적겠습니다. 개인적으로 아쉬운 점이 좀 많더라구요. 


Balsamiq Mockup의 단점

1. 느린 속도
- Balsamiq은 Adobe Air 기반 애플리케이션입니다. Adobe Air가 생소하신 분들은 RIA (Rich Internet Application)의 인기기술 중 하나인 Adobe Flex와 동일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Adobe AIR는 Adobe Flex+데스크톱 기능 추가 버전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Flex도 생소하시면 좀 무리해서 어도비 Flash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플래시가 무겁고 느리다는 말씀 많이 들어보셨을텐데요.. 그 이유는 OS에 종속된 native 기술 기반 애플리케이션이 아니라서 그렇다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자바 애플리케이션도 보통 무겁고 느린데 (요즘은 잘 모르겠습니다만) 그 이유는 자바 역시 native 기술이 아닌 JVM(자바가상머신) 상에서 돌아가기 때문입니다. 자바처럼 플래시/Flex/Air도 AVM (액션스크립트 가상머신) 상에서 돌아갑니다. 즉, 두 사람이 서로 다른 언어로 대화하는데 중간에 통역사 한 명이 끼었다고 보시면 됩니다. 

제 방에 있는 나름 성능좋은 PC에서는 속도면서 살짝 아쉬울 뿐 작업하는데 큰 무리는 없었습니다. 제 맥북에서는 PC에 비해 비교적 느렸지만 그래도 큰 문제는 없었습니다. 아 근데 XP가 깔린 제 옛날 노트북에서는... 정말 좌절이었습니다.ㅠ.ㅠ 조금 작업하다 그냥 포기하고 PC에서 했습니다. 만약 저사양 PC에서 작업을 해야 한다면 이 툴은 절대 비추입니다. 

로딩/저장 속도도 느리고, 반영 속도도 느립니다. 

2. 유료!
- 79달라입니다. 무료툴도 많지만 굳이 이 툴은 선택한 이유는 많이 알려진 툴이고 홈페이지를 보니 구글, 애플, 어도비, IBM과 같은 유명 IT회사들이 사용한다고 해서였습니다. 비록 무료 툴은 안 써봤지만 정말 전문적인 기획이 아니라면 어떤 툴을 쓰나 큰 차이는 없지 않을까 싶습니다. 

3. 한국어 지원 부실
- 일단 한국어의 폰트 지원이 안 됩니다. 그리고 한국어에 수식 적용이 안 됩니다..-_-. 한국 유저에게는 치명적인 단점입니다. 뭐 언젠가는 지원이 되긴 하겠지만.. 과연 언제가 될지 의문입니다.  

4. 완성도의 아쉬움
- 예를 들면 주석 노트로 연결한 화살표의 방향이 정해져 있습니다. 360도로 회전할 수 있으면 자유로운 위치에 주석 노트를 배치할 수 있을텐데 말입니다. 회사 말로는 일부러 어떤 기능은 제한하였다고 하는데.. 암튼 완성도 면이 좀 아쉽습니다. 



Balsamiq Mockup의 장점

1. 멀티 플랫폼 지원
- Adobe Air 기반이기 때문에 윈도우즈, 맥, 리눅스에서 사용 가능합니다. 하지만 속도가 느리다는..

2. 많은 유명회사들이 사용함
- 구글, 애플, 어도비, 인텔, IBM 등등부터 해서 전세계적으로 150,000개 이상의 기업들이 사용한다고 합니다. (제가 구매를 결정하게 된 결정적인 원인이었습니다)

3. Bootstrap 템플릿 제공
- 이건 Balsamiq의 공식적인 템플릿이 아니라 어떤 유저가 만들었다고 하네요. 그만큼 부트스랩을 많이 쓰나 봅니다. Bootstrap 기반 페이지 기획할 때 유용합니다. 이 외에도 유저 커뮤니티에서 만든 다양한 템플릿이 존재합니다. 

4. 프렌들리한 디자인
- 요소들의 디자인이 흑백만화같아서 친근합니다. 

5. 멀티 유저들의 협업 가능
- DropBox 같은 공간에서 공유하면서 실시간 공동작업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6. 컴포넌트 라이브러리 기능
- 프로그램의 함수/모듈처럼 유저가 재사용이 가능한 요소를 만들 수 있습니다. (ex. 최상위 메뉴)



결론

물론 제가 고급기능까지 심도있게 사용한 것은 아니지만  솔직히 전 기대가 좀 커서 그랬는지 기대만큼 못했습니다. 전문적인 기획이나 특별한 이유가 아니라면 그냥 무료 툴을 사용하는게 낫지 않을까라는 생각입니다. 아래 맥주팔이소년님이 공유한 Pencil도 일반적인 기획을 하는데 전혀 지장이 없어 보이더군요. 검색해보면 정말 이런 기획툴이 수십가지가 되는 걸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아마 대부분 비슷한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고 생각을 하고 가장 큰 차이는 해당 툴이 제공하는 UI가 아닐까 싶습니다. 

마지막으로 Balsamiq Mockup 소개 동영상 첨부합니다~
An updated intro to Balsamiq Mockups.
http://www.youtube.com/watch?v=70hfU7_95Gw
통계분석을 위해 매체별 전용URL 사용해주세요.